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주 글 쓰는 '오마카세 글쓰기 클럽' 1기 소감 및 2기 모집!

매주 글 쓰는 '오마카세 글쓰기 클럽' 1기 소감 및 2기 모집!

 

페이스북에 '오마카세 글쓰기 클럽' 1기 모집 포스팅이 올라왔다. 

 

오마카세 글쓰리 클럽 챌린지 기간은 총 10주이고, 10주 동안 매주 250자 이상의 글을 자유주제로 작성해서 일요일 자정전에 매주 제출하는 온라인 모임이었다. 

 

페북이나 블로그 등에 종종 글을 자주 쓰는 나로서는 매주 글을 쓰는데 의무적으로 참여할 필요는 없었다. 그리고 독서클럽이라던지 단체로 일정을 지어서 하는 모임에는 애초부터 꾸준히 잘할 수 없으면 하지 않아서 한번도 해 본 적이 없다. 일반 직장인과는 다르게 스케줄이 하루가 다르게 매번 변동되는 삶을 늘 살다보니 정기적인 모임이라던지 비즈니스 외에 반드시 꼭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일을 지양하는 편이기도 하다.   

 

아무래도 내가 책임감을 가지게 되면 나를 속박하고 닥달하는 내 성격 때문에, 다른 자아인 자유로운 영혼을 택했나보다.

 

어찌됐건, 처음으로 단체로 과제를 가지고 하는 온라인 모임을 하면서 10주 정도 글 쓰는거야 까짓거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했다.

 

사실 오마카세보다도 글쓰기보다도 나와는 비슷하기도 하고 다른 삶을 살아가는 새로운 이들과의 교류를 기대하며 참여했기도 하다.

 

매주 글을 블로그, 페이스북, 타 매체 기고 등 포스팅 공간에서 자유로운 포맷으로 작성만 하면 되었고 일요일마다 클럽 매니저가 공유하는 구글 설문에 회신만 하면 매주 참여 인증 확인이 된다.  

 

매주 베스트 글을 선정하여 가장 투표를 많이 받은 글쓴이는 브라운백에서 주는 커피 선물과 프린트베이커리에서 주는 한정판 예술 작품을 받을 수 있는 영광을 누리게 된다. 투표에 참여한 이도 추첨을 통해 선물을 받을 수 있다. 10주 간 이벤트 중에 천명에서 운세도 볼 수 있고, 독서 서평 이벤트도 참여하여 책도 받고 후기도 쓰고 일석 이조였다.

 

첫주에 20여명의 모든 참여자들이 완주를 하고 그들의 글을 읽으면서 온라인에서 어떤 양식으로 글을 쓰는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고 모든 이가 10주 동안 당연히 완주할 거 같은 분위기가 느껴졌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든 개인의 사정에 의해 이탈자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ㅠ.ㅠ 

 

오마카세 기금은 참가비 10만원인데, 환급 모델이 아니고 글을 쓰지 않을때마다 1만원씩 차감되고 10주가 끝난 후 다 같이 오마카세 밋업에 활용된다. 

 

강제성이 아닌 글쓰기 모임이지만 매주 1만원씩 차감되는 벌칙이 있기 때문에 매주 글을 써야 이득이다 보니 일주일간 마음 속에 늘 남아 있고 글쓰기를 제출하고 나면 홀가분해지는 이 기분은 마치 숙제를 끝낸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한번도 만난 적이 없고 카톡 채팅방에서 교류되는 모임이긴 하지만 '오마카세 글쓰기 클럽'을 만든 운영자님과 자발적으로 운영자들을 도우는 클럽 매니저님들이 있어서 차분하지만 모임의 뜻에 맞게 유지되는 이 클럽 모델이 참여하면서 배울 점도 있어서 좋았다. 

 

10주가 끝나는 시점에서 돌이켜 보면 10주가 어느샌가 다가와서 시간이 겁나 빠르게 느껴지면서도 10주간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모임이어서 뿌듯하다. 매주 어떤 글을 써야 하나 하는 부담감은 사실 있었지만서도... 베스트 글에 뽑히기 위해 노력을 했다면 더 부담감을 느꼈을테나 참여에 의의를 두고 그냥 생각나는 대로 자유롭게 글을 쓰면서 내려놓았다.ㅎ 

 

이 글을 마지막으로 10주를 완주했고, 이제는 한번도 만나보지 못한 이들과의 오프라인 오마카세 만남이 기대된다. 서로 얼굴도 모르는 채 타인의 글을 보면서 글과는 다른 어떠한 수다를 펼칠까 궁금하기도 하고, 1회성 만남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하나의 인연이 되어서 오래오래 만날 수 있는 사이가 되었으면 하는게, 사실 오마카세 글쓰기 클럽을 참여한 나의 가장 큰 목적이기도 하기에...

 

아래는 오마카세 글쓰기 클럽 안내(시즌1)의 운영 가이드 및 작성 글 목록들이 나와 있다. 

 

https://pinto-mackerel-805.notion.site/1-e218642523dc48b58b27036d1b88a7f5

 

필독: 오마카세 글쓰기 클럽 안내(시즌 1)

글쓰기 모임 운영 가이드

pinto-mackerel-805.notion.site

 

이건 오마카세 글쓰기 클럽 2기 후원사 모집 글이다. 

https://100xstv.hashnode.dev/lookingforsponsors

 

오마카세 글쓰기 클럽 2기 후원사 모집!

ROI 좋습니다. 1기 후원사도 연장했습니다!

100xstv.hashnode.dev

 

눈에 보이진 않지만 이 글들만으로도 운영자님의 목적성과 클럽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하는 내공과 노력이 느껴지고, 1기가 마지막이 아니라 2기,3기 등등 지속되어서 존버하는 클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